
[프리워커스]는 모빌스 그룹이라는 크리에이티브 팀이 쓴 책이다. 프리워커스는 자유로운 노동자라는 뜻으로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스스로를 일하는 방식으로 만들어 가는 사람을 의미한다. 즉, 자신만의 가치와 방식으로 일하며 삶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책의 저자들은 대기업에서 안정적인 직장을 갖고 있었지만 반복적인 업무와 개인의 성장이 더딘 현실에 답답함을 느끼며 새롭게 시작된 사람들의 이야기다. 이들은 회사를 나와 스스로 브랜드를 만들고,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일하는 방식을 실험한다. 이 과정에서 부딪히는 어려움과 성장 과정을 솔직하게 담아내면서, 독자들에게 스스로 일하는 방식을 찾아가며 용기를 북돋아준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이 프리워커스는 단순히 퇴사를 권유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일할 것인가? 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독자들에게 스스로 질문하게 하며 자신에게 맞는 일하는 방식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신이 가진 역량을 찾아가며 그것을 펼치며 자신만의 브래드를 만들고, 이를 통해 더욱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물론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이 맞는 길이다. 그것이 잘 못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새로운 도전을 원하는 사람들은 한번 살펴보면 좋을 것이다.
그들이 추구하는 삶의 모습은 모베러웍스로 뜻은 더 나은 일이라는 뜻으로 이들이 시작한 브랜드이다. 모베러웍스를 중심으로 그들의 이야기가 펼쳐지는데 이것을 보여주는 것은 그들이 성공했음을 알리려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추구하는 더 나은 일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그 일을 만들어가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주기 위함이다.
철학이 필요하다고 이해할 수 있다. 어떻게 펼쳐갈 것인가? 성공하기 위해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역량을 찾고 그 안에서 의미를 찾아가며 더 나은 일을 찾는 철학으로 일하는 것이다. 의미를 찾아가는 일을 보여준다.

모빌스 그룹은 회사를 나와 브랜드를 만들면서 수많은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어찌 그렇지 않을 수 있겠는가? 생계 걱정과 하는 일에 대한 방향이 맞는지 많은 갈등과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실제로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기도 했다. 하지만 포지하지 않았고 끊임없이 시도하면서 점차 자신들의 길을 찾아가게 된다.
구체적인 일로는 유튜브 채널 모티비를 통해 자신들의 일하는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함녀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 등이 있다. 현재도 모티비를 통해서 꾸준히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브랜딩 컨설팅, 워크숍 등을 통해서 다양한 사업을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모빌스 그룹은 단순히 콘텐츠 제작에 그치지 않고 자신들의 가치와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적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과 자율성을 통해 지속한 성장을 이루는 것이 그들의 가치이다.
프리워커스는 결국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일하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준다. 동시에 두려움도 느낀다. 새로운 길을 가는 것이 누구에게나 두렵고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조언을 준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하는가? 나의 가치와 나의 강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떤 결과를 얻고 싶은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이후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꾸준히 실천하라. 혼자 하기 어렵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함께 하라. 어려움이 닥쳐도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고 꾸준히 노력하라.

모빌스 그룹의 프리워커스는 우리에게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다. 주도적을 산다는 것은 어쩌면 현재 만들어져 있는 틀을 깨는 것이다. 사람들은 정해진 길을 벗어나는 것을 두려워한다. 나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결국 그 틀을 깨야만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다. 이런 면에서 우리에게 어떻게 새로운 길을 가야 할지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글이다. 두려워만 할 것이 아니라 실제로 프리워커스의 삶을 시작하자. 작은 계획부터 세워보고 배우고 경험하는 것을 즐겨보자. 자신의 삶을 한번 주도적으로 살아가보자. 안정적인 길을 벗어나는 것은 두렵지만 열정과 가치를 따라가면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이런 면에서 우리에게 용기를 주고, 스스로를 믿으며 나아갈 힘을 준다. 여러분들도 프리워커스처럼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일에 동참하게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