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이야기

[현명한 투자자] 주식 투자, 감으로 하는 게 아니다! 벤자민 그레이엄의 가치 투자

Reading Dad 2024. 11. 29. 07:43

 

현명한 투자자 책은 투자의 바이블로 불리는 책이다. 워런 버핏을 비롯한 많은 유명 투자자들이 이 책을 읽고 영감을 받았으며, 가치 투자의 기본 원리를 체계적으로 다룬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책을 쓴 벤저민 그레이엄은 20세기 초반, 투자 세계에 혁명을 일으킨 인물이다. 그는 단순히 돈을 버는 것 이상으로, 투자를 하나의 과학적인 접근 방식으로 만들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그를 가치 투자의 아버지라고 부른다. 

 

그레이엄은 증권 분석의 기초를 다진 인물이다. 기업의 재무 정보를 분석하여 그 가치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 결정을 내리는 체계적인 방법론을 제시했다. 그가 창시가 가치 투자는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투자 방법인데 기업의 내재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주식을 매입하여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방식이다. 단순히 주가가 오를 것을 기대하며 기대감이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실질적인 가치를 기반으로 투자하는 것이다. 워런 버핏과 같은 세계적인 투자자들이 그에게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에게 있어 가치투자란 무엇인가? 단순히 싼 주식이 아니다. 기업의 내재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내게 가치란 미리 현금흐름을 현재 가치로 환산한 값이다. 즉, 기업이 미래에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는지를 예측하여 현재 주가와 비교하는 것이다. 

 

 

그레이엄은 다양한 재무 지표를 활용하여 내재 가치를 평가했다. 예를들어 PBR(주가순자산비율)을 비롯한 방식이다. PBR이란? 주가순자산비율로 주가를 주당 순자산으로 나눈 값이다. 즉, 시장이 기업의 순자산 가치를 얼마나 인정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저평가 기업 선정 기준은 PBR이 1보다 낮은 기업은 시장에서 저평가 되어 있다고 본다. 즉, 주가가 순자산 가치보다 낮다는 의미로 투자 매력도가 높다는 것이다. 

 

 

그 외에 PER(주가수익비율)이다.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시장이 기업의 이익을 얼마나 높게 평가하는지를 나타낸다. 낮은 PER은 저평가된 기업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배당수익률이다. 배당금을 주가로 나눈 값으로 투자자에게 돌아오는 수익률을 나타낸다. 높은 배당수익률일수록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가진 기업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채비율은 총부채를 자기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재무 안정성을 나타낸다. 낮은 부채비율은 재무적으로 안정적인 기업을 의미한다.

 

 

그레이엄은 실제로 보험회사에 투자했다. 보험 회상의 경우 자산 가치가 주가보다 높가 평가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러한 저평가된 보험회사에 투자하여 높은 수익을 올린 경험을 이야기한다. 유틸리티 기업 투자도 있다. 유틸리티 기업은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경기 변동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다는 특정이 있다. 그레이엄은 이러한 유틸리티 기업에 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철강 산업은 사이클을 분석하여 저점에서 철강 회사에 투자하고, 고점에서 매도하는 전략을 활용했다. 

 

물론 투자가 수학처럼 딱 맞아 떨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분석 없이 투자한다면 시시때때로 변하는 주가에 마음도 요동칠 것이다. 그런 면에서 투자가 어떤 투기나 도박이 아니라 과학적인 철저한 분석을 통해서 제대로 된 기업 투자를 일깨워준 사람이 그레이임이다. 그는 투자를 과학이라고 생각했다. 실제로 성공한 투자자들이 그냥 운이 좋았던 것은 아니다. 운도 필요하지만 그 운을 따르게 하는 실력과 노력이 있었음을 부정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투자로 쉽게 벌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렇게 쉽게 보이듯 벌 수 있도록 노력한 사실을 잘 모르고 하는 말이다. 몸으로 노동하지 않지만 정신적인 압박과 스트레서 누워도 생각나는 과도한 감정 노동이 투자이다. 

 

 

그레이엄의 투자는 이런 면에서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함으로 투자에 대한 길을 만들어 준 것은 감사한 일이다. 기억할 것은 그레이엄의 투자가 반드시 해야 할 투자 방식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의 투자 방식에도 부족한 부분이 있고, 이 외에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하여 수익을 낸 사람들도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절대화할 필요는 없고, 참고하며 제대로 공부하고 제대로 준비한 사람이 좋은 수익을 내는 것은 변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런 면에서 투자도 공부하고 과학적 근거를 찾도록 해준 공로는 높이 살만하다고 생각한다. 

 

반응형